본문 바로가기

일상/일상정보및뉴스

따놓으면 도움이되는 자격증 직업상담사

따놓으면 유용한 자격증 종류 #1

직업상담사 자격증

현재 대한민국이 가장 골치를 겪고있는부분이 "청년실업"문제입니다.

이 청년실업 문제의 제일큰원인중 하나가 자신의 뭘해야할지모르고 자기의 꿈을 아직 못정한 청년들이 많다는것입니다.

그래서 현재도그렇고 미래에도 촉망받을직업중 하나의 직업상담사 오늘은 직업상담사가되기위한 필요조건인 직업상담사 자격증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첫번째 직업상담사란?

직업상담사는 청년과 재취업하려는 여성·노인을 대상으로 직업 정보를 제공, 적성검사를 통한 구직자의 흥미 분야 안내 업무를 한다. 직업상담사는 주 직무에 따라 취업 전문 강사, 커리어 컨설턴트, 잡 매칭 컨설턴트 등으로 나뉘며 최근 대학교, 특성화고에서 취업지원부 교사로 활동하기도 한다. 실제 고용노동부 통계를 보면 '상담전문가'는 매년 5%씩 증가하고 있다. 상담 전문가 중에서도 청년 취업난과 고령화, 베이비부머의 퇴직 열풍으로 구직 수요가 증가하면서 직업교육을 도와주고 일자리도 알선하는 직업상담사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일부발췌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따기위한 필요충분 조건은?

직업상담사 자격증에 종류에는 1급과 2급이 있습니다.
2급같은경우에는 학력,나이,성별에 제한없이 1년에 3번 치를수있으며 5과목의 1차필기시험과 2차 실기시험을 치르게됩니다.
1급같은경우 2급시험과목에서 좀더 심화한 내용을 시험보며 2급자격증취득후 실무경력2년이나 아니면 대학졸업후 해당실무경력3년이상,전문대학졸업후 해당실무경력이 3년이상이되야 1급 자격증 시험을 치룰수있게됩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1급,2급 따신분들은 곧바로 유료 직업소개사업에 등록이가능하며 개인적으로 직업소개소 창업을하여 개인 직업상담원일을 할수도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지방노동관서나 고용직원센터쪽으로 활동을 하시는분들이 대부분입니다.



2급 시험과목입니다. 1,2차 필기실기시험으로 나뉘어져있는것이 보입니다. 2급같은경우는 1년에 3번 응시할수있습니다.

1급 시험과목또한 2급시험과목과 동일하며 좀더 심화된 내용을 다루고 1년에 2번 응시할수있습니다.

현재 직업상담사가 미래촉망받는직업중 상위권에 기표됨에따라 도전을 하고계신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경쟁이많다고 해서 무조건 떨어지는것은 아니니 자신이 관심이있다면 지금바로 도전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격증 학원을 다닌다고하시면 나라에지원해주는 "국비지원" 시스템이란 시스템이란것이있으니 활용하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다음번에는 자격증학원에 다니는것이 부담스러운 일반인들을 위한 "국비지원" 대책 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하겠습니다.

전문적인글은 아니지만 그래도 소소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