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일상정보및뉴스

선풍기 틀고자면 사망에 이르는 지름길인가

예로부터 우리들은 선풍기를 방안에서 틀고자면 죽는다는 말을 들으며 살아왔다.

실제로 필자도 나이가 적은건 아닌편인데도 잘때마다 의식하면서 자는편인다. 언제부터 이런 말이 떠돌게 된것일까요. 선풍기를 틀고자게되면 밀폐된공간에서 공기의 순환이되지않고 이산화탄소가 쌓인다던가,산소결핍으로 저산소증혹은 저체온증에 걸릴수도있다는 의학적인 견혜를 들이대면서 의심많은 우리들의 경계심을 또 풀어버린다.

물론 이것들은 전부다 과학적으로 불가능한 얘기들이다. 잘 생각해보면 한여름에 저체온증이 올수가있겠는가 그것도 선풍기 바람으로만 절대로 불가능한일이다. 또한 방안이 무슨 비닐로 덮혀있지않은한 공기가 순환이 안될리가 없고 만약에라도 산소결핍이온다면 감각이 정말 야도란급으로 둔한분이아닌 이상 깨어날수밖에없다.

이는 우리나라 한국에서만 있는 전설과도 같은 속설이다.

과거 1969 신문기사에서 어느한 부부가 밤에 선풍기를 켜논상태에서 잠에들었다가 사망했다는 기사가 떳는데 원인이 선풍기바람이라는 보도때문에 이런소문이 퍼진것이다. 물론 원인은 이것이 아니지만 그때당시 스마트폰도없고 통신매체가 활발하던때가 아니기때문에 이미 기사를본사람들은 원인을 선풍기바람으로 결정지을수밖에 없었던것이다. 그후로 계속해서 이런 얘기가 오고가고 하면서 아예 정설로 밖혀버린것이다. 아마지금 이글을보고있는 여러분도 잘때 한번씩 이런생각을하면서 타이머를 마추시는분들이 많을것이다.

그렇다고 바람을 정면으로 맞거나 켜놓고자면 좋지않습니다.

선풍기는 기계입니다. 당연히 바람을 생성하려면 모터가 작동하기때문에 열이발생할수밖에없고 밀폐된공간에서 계속해서 열이 발생한다면 선풍기바람에서 나오는 바람보다 방안에 전체적인 온도가 상승하기때문에 오히려 오래켜놓으면 덥다고합니다. 방문을 열어노아서 열도같이 순환시키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면으로 쐬거나 배부분을 정통으로 쐬면서 맞게된다면 코와 입같은경우 건조해지기때문에 감기에 걸리기쉬우며 배부분은 내장기간에 기능이 다른부분과 온도가 다르기때문에 신진대사쪽에 문제가생겨서 배탈에 걸릴가능성도 많다고합니다.

제 생각이지만 어렴풋이 우리 어른들도 이게사실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지만 모든기계가 계속해서 돌아가게되면 열이발생하면서 최악의경우 모터부분이 접촉이 잘못되면서 불이난다던가하는 최악의 상황도 생각하면서 여러가지들이 겹치면서 굳이 잘못된사실이란것을 인정안하고 그냥그렇든 믿는것같습니다.

사망한다는 잘못된정보가있긴하지만 무조건적으로 켜놓고 자는건 좋지않습니다. 그렇다고 에어컨을 켜놓고 잘수도없는것이니 예약타이머로 3~4시간정도 켜놓고 주무시는것이 좋지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