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일상정보및뉴스

수면자세 당신의 건강을 책임집니다


남녀노소 불구하고 누구나 잠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것입니다. 물론 잠자는 시간이 아깝다고 하는 분들도 많지만 잠자는 시간이 아까울뿐이지 잠을 싫어하는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자는동안에도 우리의몸은 끝없이 신진대사를 하며 뇌는 쉬고있지만 몸은 활동을 하고있는데요  이렇게 하루를 바쁘게 움직인 우리 몸을위해 올바른자세로 잠을 자는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휴식을 잘취해야 일의 능률도올라가며 어차피 똑같은 시간을 자는거 올바른자세를 취해서 더좋은 효율을 얻는것이 낫지않을까요.

  

잠자는 자세의 종류가 보통 6가지가 있는데요 

자세의따른 효과 그리고 문제점은 어떻게될까요

올바른 수면자세를 취하기위해서는 좌우대칭되고 몸이 쭉벋어진 4번자세가 가장좋습니다. 배게는 얕은배개를 사용하며 목은 심하게 꺽이지않을정도로 해야 기도를통해 적절한양의 가스가 교환이되며 각종 골격계 질환을 예방하수있습니다. 우리의몸은 대칭이되는 자세일때가 가장 안정적인 자세인데요 각종 골격계 질환의 원인이 대부분 비대칭한 자세로 몸을 유지할때 생겨난답니다.(임산부의같은경우 4번자세로 잘경우 압박이 너무심하기때문에 거의 잠을 이루지못한다고하십니다.)

5번자세도 좌우대칭이잘되서 좋은자세이기는하지만 배게나 혹은 쿠션등을 잘 받쳐주지않으면 목이 꺾이기때문에 상황에따라서는 안좋은자세가될수도있습니다. 나쁜자세는 아니지만 목의꺾임,얼굴의 압박등을 해결할수있는방안이 쉽지가않아서 대부분은 안좋은 자세로 알고계시는데요 이는 키,성장에가지 영향을 줄수잇기대문에 되도록이면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1번자세같이 모로누워자는자세라고해서 어깨나 팔로 얼굴을 기대어 자는자세는 대부분잘아시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피가공급되지않아서 어깨나 팔에 무리가갈수도있습니다. 하지만 임산부와같이 똑바로누워서 잘수가 없는경우에는 "왼쪽"으로 돌려서 자는거이 태아의 건강에 도움이되기때문에 좋다고합니다.


올바른 수면자세만으로 건강해 질까요

나빳던 건강이 다시 좋아질수는 없습니다 이는 전문적인 치료를 요하는 부분이니까요. 물론 완전이 좋아지지않는다는것이 아니라 어느정도 개선이 가능한 부분도있으며 잠이 최고의 보약이라는말도있듯이 컨디션조절이 잘되기때문에 치료하는데 큰 도움은 될것입니다. 하루가고되어 너무피곤해서 집에들어가자마자 누운자세로 바로 잠들경우가있는데 보통 아침에일어나서 몸이 무겁거나 활력이없고 심할땐 담이온던가 한경우가 많을겁니다. 그래서 습관이라는 것이 중요한것인데요 올바른 수면자세습관을 가지신분이라며 피곤해도 몸이 기억을하기때문에 올바른 수면자세로 유도될경우가 많다고합니다.


좋지않은 수면습관이 몸에 배어버린 상황이라면 어떻해해야할까요

일단은 고치려고 노력해보는것도 좋지만 자는동안 자기몸을 컨트롤할수는 없기에 주위에서 도움을 받는것이 제일 좋지만 자기자는자세를 계속보게하는것도좀 그렇고 언제 자세가 바뀔지모르기에 상대방에게도 미안한마음이 많이들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한번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도 괜찮다고생각합니다. 잠이라는것이 어차피 현대인들에게있어서 가장중요한부분중하나이고 자고있는시간이 일생의거의 반을 차지한다고 과언이아니기때문에 돈을들여서라도 잠잘때만큼은 몸에 무리가가지않고 편안하였으면 좋겠다는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키,성장에도 도움이되는 자세가 있습니다

자세까지라고 할수는없지만 어렸을때부터 흔히 대자로 누워서자면 키가 크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고합니다.
배게는 너무높은것이아닌 목에무리가 안갈정도의 낮은것,수면자세중에서도 가장중요한 좌우대칭 마지막으로 엎드려자는것을 피하는것입니다. 목에무리가가면 숙면을 취하기가어려우며 피로감만 극대화가되며 목이높은 배게를 사용할경우 척추의 무리가갈수있기때문에 척추의 변형이 일어날수도있습니다.마지막으로 좌우대칭 사람의 몸에 가장안정적인 자세를 취해주기때문에 아직 성장중인 아이들이나 또는 키가크고있는 청소년들의 몸에 가장큰 활력소가되어주는 부분들입니다.
 
저도어렸을때부터 자세를교정하고 잘잤으면 현재 제 "키"를 원망하고 살진않을텐데말입니다.

여러분모두가 올바른자세로 혹사시킨몸을 편안히 휴식시키고 아침이 행복한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