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및 취업정보

전망이 좋은 직업 이직관련 건설안전 기술사 자격증 따는법 알아봅시다

요즘들어 뉴스를 보다보면 눈을 찌푸리게하는 사건 사고소식들을 많이 접하는것 같습니다. 특히나 건성 현장에서 안타깝게 돌이킬수없는 사고를 겪는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제주변에도 이렇듯 이제 국민들의 초점이 탄탄하고 좋은 건물을 짓는것도 있지만 더욱 중요시한 "안전"이 정말로 중요하다는것이 이제는 확실하게 와닿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생각한것이 바로 직업과 바로 연관이 있는 앞으로도 전망이 밝은것으로 예측되는 건설안전 기술사 입니다.

정말 뭐라도 해야게다는 심정으로 자격증 준비를 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뭐부터해야할까 과연 내가 할수있을까 이런생각이 들때는 제 생각이지만 일단은 바로 보이는것을 도전해보는것이 괜찮은것 같습니다. 지금당장 내가 뭘 하고싶은건지 모르니까 뭐라도해보면 내가 잘하고 못하고를 판단할수있기 때문 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아무거나는 아니고 현재 촉망받고있거나 미래가 밝은 직업등을 택하는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할수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하는 자격증같은경우는 안전관련이라 생명을 전적으로 책임져야하기때문에 보통 경력이 많으신분들이 지원을 하시고 사회 초년생분들이라면 지원하기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제한자격이 조금 까다롭다고 할수가있는데요 동일 기술자격 소지자 그중에서도 기사+4년,산업기사+5년,기능사+7년정도의 경력이 필요하며 이게 아니라면 관력학과를 졸업하셔야하는데요 대학교졸업+6년,3년제 전문대학 졸업+7년 등등 아무래도 생명과 직격되는 부분이다보니 많은 경력을 요구하는것이 당연한것입니다.


제일 뼈아픈것이 저같은 고졸이라고 불리우는 고등학교 교육과정까지만 거치신분들은 지원하는것이 제한이 되니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에 보시는것 처럼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으로 나뉘어지며  산업안전관리론,산업심리 및 교육,산업 안전관계법규 등등등 정말 많은 과목이 배치되어있으며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으로 총 400분의 부여됩니다. 또한 필기시험만 합격해놓으시면 앞으로 2년동안은 따로 필기시험은 안보시고 바로 면접시험을 볼수있으시니 참고해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에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로 극악의 합격률을 자랑하는 필기시험입니다. 평균적으로 5~6%정도의 합격률만을 가지고있으며 이를 합격해도 두번째 면접에서 65%정도의 합격률이 통계치 입니다. 

역시나 한버더 강조해드리지만 과목도 정말 많고 뽑는 인원수도 제한적이며 생명에 직결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봅니다. 하지만 일단은 최악의 합격률을 자랑하는 필기시험만 통과해놓고 본다면 앞으로 2년간은 필기시험을 안치뤄도 되니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수있습니다.

혹시나 혼동이 오시는분들을 위해서 가져온 자료입니다. 건설안전기사와 건설안전 기술사는 다르다는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하는 분야는 같지만 직위가 다른다는 것입니다.

건설안전 산업기사의 경우는 수준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종사하는 자격이고 건설안전기사 는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있어야 하며  건설안전기술사는 기술사 자격증의 꽃 그러니까 끝판왕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위에서 시험자격을 보신것과 같이 경력이 뒷받침되주어야하며 합격률도 현저히 낫기때문에 고급 자격및 면허증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승진,보직,자격수당등에서도 엄청난 차이를 보이며 우대를 받기때문에 꿈의 직업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위에서 나온 3가지 직업들 입니다. 그리고 끝판왕이라고하는 건설안전 기술사까지 있습니다.


보통 건설안전 산업기사 동일 직업 분야에서 1년이상 실무에 종사를 하시면 위에 단계인 걸설안전 기사 자격증에 응시할수있는 자격증이 주어지며 5년이상 종사를 하셨다면 마지막인 건설안전 기술사로 응시할수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건설안전 기사 같은경우는 4년이상 동일분야에서 실무에 종사를 하셨다면 바로 위에 마지막 단계인 건설안전 기술사로의 응시자격이 생깁니다. 그렇기때문에 제가 계속 끝판왕이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