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롤,스타 프로게이머

스타크래프트 저그 빌드 따라오세요

스타크래프트가 리마스터화 되면서 다시금 많은분들의 사랑을 받고있는데요.

몇년간의 휴식기가있었기때문에 다시 시작하시려는분들은 빌드를 까먹는 경우도생기고 그동안에 좋은 빌드들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적응하기 힘드실 것입니다.

물론 정석화된 빌드도 많지만 그렇지않은 빌드또한 몇개있기 때문에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

모든것이 다 있지는않고 저그종족을 선택하였을때 각 종족별 최적화된 빌드에대해서 간단하게 알려드릴테니 명심하셔야할것은 상대방 플레이에 따라 변수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스타크래프트 저그 빌드 운영법


기본적으로 아셔야할부분이 있는데 정석화된 빌드가 있긴하지만 초중반까지만 유용한것입니다.

그후부터는 상대방에 맞춰서 가는게 제일 좋기 때문에 후반에 밑거름이 되는 초중반의 빌드를 알려드리는것입니다.

그어디를가도 중후반이후에는 운영에 힘을쓰지 빌드에 힘을쓰지는 않습니다.


또한 전략적인 게임이기때문에 확실히 숙지했다고 게임이 그대로 흘러가리란법은 절대로 없습니다.


스타크래프트 저그 빌드 가장 보편화

기본적으로 테란을 상대할때는 투해처리 운영,쓰리해처리 운영으로 나뉘며 보통 12드론 앞마당을 하는것이 정석화 되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똑같은 전략을 쓸수는 없기에 아래에 몇가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12드론 앞마당 쓰리해처리 (가장 정석화된 빌드)

2. 12드론 앞마당 투해처리 (빠른 테크확보)

3. 9드론 오버풀 전략(8배럭과 벙커링을 쉽게 막을수있으면서 부유합니다)

이런식으로 3가지로 나누어서 빌드업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1. 12드론 앞마당 쓰리해처리같은 경우

9 오버로드-12 앞마당- 11스포닝풀-13쓰리해처리-12가스 이런식으로 시작을 하게됩니다.

이게 정석적인 시작이며 가스 100이모이면 바로 레어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장점: 부유하게 시작함 

단점: 깜짝전략에 약함,전진전략에 약함,뮤탈컨 못하면 3번째 가스멀티 못먹음


2. 12드론 앞마당 투해처리 빠른 테크확보를 위한 경우는

9 오버로드- 12 앞마당- 11스포닝풀-12가스 가 정석입니다.

그리고 가스 100이 모이면 바로 레어테크를 타주시면 됩니다.

장점: 뮤탈,럴커가 상당히 빨리나옴

단점: 견제를 못해주면 그만큼 부유하게 시작하지못했기때문에 허무하게 지는경우가 있음



3. 9드론 오버풀은 오버로드후 스포닝풀을 간다는 것입니다.

9 오버로드-9스포닝-11 앞마당 식으로 운영을 하게되는것입니다.

9드론 오버풀의 경우는 보통 프로토스전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장점: 상대의 깜짝전략에 대처가 쉽다,일꾼에의한 앞마당 견제를 안당한다,프로토스의 경우 포토캐논 강제로 만들게함

단점: 그래도 정석인 12드론보다는 약간 가난하기때문에 뮤탈이나 럴커로 견제를 잘해줘야 합니다.


스타크래프트 저그 빌드 가장 최적화되어있는 빌드는?

제가 생각하기론 원래는 거의 모든 저그들이 12드론 앞마당만을 선호했지만 지금은 거의 9드론 오버풀선택을 많이합니다.

초반 깜짝전략도 있지만 12드론경우에는 상대방이 프로토스일경우 정찰이 빠르면 앞마당 견제를 당해서 못짓는경우가 나오기때문에 이런식으로 9오버풀을 선택해서 저글링을 빨리뽑는 경우도있습니다.


또한 프로토스를 상대할경우 더블넥이 아닌 넥서스전에 포토캐논을 강요할수이기때문에 어느정도 판을 자신의 흐름대로 만들어 나갈수있습니다.

이를테면 스포닝풀만 만들고 저글링을 뽑지않고 부유하게 가는방법도 있습니다.


자오늘은 이렇게 스타크래프트 저그 빌드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솔직히 정말 많은 전략이있기때문에 다담지는 못했고 가장많이 쓰이는 전략 3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 앞으로도 계속해서 전략연구를 할것이기때문에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