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편하게 할인받는법

에어컨 절약으로 전기세 아끼는법

더운 여름철 집안에 시원한 에어컨 한대있으면 참좋은데 말입니다. 하지만 에어컨이있다해도 무시무시한 전기세때문에 쉽사리 틀지못하는 당신에게 비용을 최대한 아낄수있는 팁을 드립니다.


에어컨으로인해 전기세가 왜 많이 나오는 것일까요

역시나 에어컨으로인해 비용이 많이드는이유는 뭐니뭐니해도 "누진세"때문이라고 할수있는데요. 보통 가정집이나 회사등 저희가 쓸수있는 전기의 양은 정해져있지만 어쩔수없는 사정으로 할당량의 전기(보기편하시게 전기라고 칭하겠습니다.)이상을 쓰면 누적된 전기량의따라 비용이 추가되는것을 말하는데요 보통 비용은 누진세로부터 나오기때문에 "누진세 폭탄"이라는 말까지 생겼습니다.

전기세를 아끼려면 제일 핵심적인 내용이기도한 "누진세"를 공략하고 제대로 이이해하셔야합니다.

보통 집마다 전령량계라고 흔히들 말하는 "두꺼비 집"과 같이있는것이 있고 따로있는것도있지만 대부분 서로 붙어있습니다.

확인해보시면 월초부터 현재까지 사용한 전력량을 볼수가있는데요 이를보고계산을 할수가있습니다.

하지만 에어컨을 사놓고도 부담스러워서 틀지못하는 경우도많고 "누진세 폭탄"경우도많아서 시민들의 원성이 자자했는데요 그에대한 정부의방침으로 누진세가 개편되었습니다.(하지만 부담스러운건 사실입니다.)



보통 일반집 이라고 가정하였을때 전력량은 600kwh정도가됩니다. 그리고 그 대부분은 "에어컨"사용으로 인해 펄쩍뒤게되는데요.

에어컨전력낭비만 잘 확인하신다면 눈에띄게 줄어든 전기세를 볼수있게됩니다.


에어컨 어떻게 사용하여야 전력량이 줄어들까요


1. 정말 당연한 얘기지만 구입하실때 뒷면이나 옆면을보면 에너지효율이라는 문구가적힌 스티커가있는데요 이것이 1에 가까울수록 적은량의 전기로도 좋은 효율을 낸다는 것입니다.

2. 에어컨의 희망온도를 25~27도로 해주시고 바람세기를 맨처음에는 강하게 틀어주시는게좋습니다. 에어컨의 온도는 희망온도를 낮출수록 더많은 전력을 소비하기때문에 적정온도인 25~27도정도를 맞춰주시고, 바람세기를 약하게하는것이 전력량의 도움이된다고 생각하실수도있는데 맨처음에는 강하게하는것이좋습니다.(tip.자동차의 에어컨경우도 맨처음에는 강하게트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제일중요한것은 희망온도를 맞춰주는것이니 너무덥다고 온도를 낮추지말고 적정온도 유지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엄청난 체감을 느끼십니다.)

3. 모든 전기제품이 그렇지만 특별히 쓰지않는다면 전기코드를 뽑아두시는것이 좋습니다. 제품을 사용하지않아도 전기코드가 꼽혀있다는이유로 일명 새는 전기라고들 많이하시는데요 요즘에는 이 "새는 전기"를 잡기위한 제품까지 나온것을보면 이것또한 만만치않은 전력낭비라고 할수있습니다.(최대 30%까지 전기가 과실될수도있다고합니다.)

4. 에어컨필터를 주기를 정해놓고 수시로 청소해주셔야합니다. 아무리 에어컨에서 바람이 나와도 필터에 먼지가쌓이게되면 바람이 약해지기 마련인데요 그렇게되면 에어컨을 더오래틀거나 더세게 트는경우가 많이생기니 "에어컨 효율"을 위해서는 에어컨 필터를 자주자주 청소해주시는게 좋습니다.

5. 정말 말도안되게 당연한 팁이지만 항상 신경써주시고 혹시나 나가실때 켜놓고 나가시는 불상사가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름철 선풍기만으로는 버티기힘든 불볕더위가 예상되는데요 저희집도 이번에 큰맘먹고 에어컨을 장만했는데 이놈에 전기세때문에 아직가지도 바람구경하나 못하고있네요. 하지만 작은 생활습관하나로 전기세를 크게 절감할수있으니 다들 시원한 여름 퀘적한 여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