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일상정보및뉴스

롤챔스의 노잼화 과거 스타크래프트를보면 알수있다

글쓰기에 앞서 저는 스타크래프트와 리그오브레전드(롤)둘다 정말 사랑하고있는 유저입니다. 오늘 이렇게 글을쓰게되는것은 제목에서 말씀드린것과같이 현재 엄처난 인기를 구사하고있는 리그오브레전드가 과거 스타크래프트처럼 한순간 몰락의 길을 걷게되는것이 아닌가하는 불안감에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됬습니다.

아직까지도 그리고 앞으로도 그어떤게임이 LOL을 넘어설수가 있을까요. 만약이 그런일이 생긴다면 아마도 엄청난 대작게임의출현아니면 스스로의 몰락이라고밖에 생각을할수가 없습니다. 불과 10년전만 생각해보더라도 게임방송을틀면 거의다 스타리그경기였던것을 생각할수가있습니다. 그만큼 엄청난 영향력을 과시했고 인기도 대단했었던 게임이였습니다. 하지만 여러번의 사건사고를 겪고 결국에는 폐지라는 암울한 상황까지 가게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뒤를잇는것이 바로 롤이라고불리우는 지금의 리그오브레전드입니다.

아직가지도 1순위를 지킬만큼 문제없이 성장해나가고있는 게임이지만 그래도 즐겨하는 팬입장에서는 불안한것이 사실입니다. "블리자드"사의 야심작 "오버워치"때문에 한때는 망겜,노잼 이라는 말을 많이들었지만 그게무슨소리냐는듯이 다시금 1위의 자리를 되찾고 상승질주를하고있습니다. 이런게임인데 도데체 무슨걱정이냐는 말이 많이나오지만 제가말하고싶은것은 언제나 우리나라가 게임강국이라는 평을 많이듣는것은 e-sports가 많이 발달했기때문이고 꾸준한 방송경기를 통해서 인기를 이어나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과거 스타크래프트의 사례만 보아도 이것은 현재에들어 매우위험한 시기라고 말을 할수가있습니다.

과거로 돌아가봅시다. 게임방송은 이미 "블리자드"사의 일명 스타라고 불리우는게임이 거의 대부분이였습니다. 약 10년이상을 전성기라고 생각해도될만큼 우리나라에게있어서는 거의 국민게임이였습니다. 하지만 일련의 사건사고들 조작경기라던가 선수 감독과의 갈등등 수많은 사고들이 많았는데요. 이러한일이 있다보니 결국에는 방송경기도 폐지되고 수많은 프로게이머들이 갈곳을 잃어버리는 사태를 맞이하게됬습니다. 또한 많은분들이 알고계시는것은 마지막에 일어난 "승부조작"사건이 제일큰 원이이라고 말씀하시지만 저의 생각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물론 그것은 "충분한 계기"가 될수있습니다. 있어서도 안되고 용서해서도안될 엄청난 사건입니다 하지만  "결정적 계기"는 아니라는것입니다. 이때당시 많은 팬들의 생각은 재미는있지만 항상같은 운영방식 항상같은 빌드와 경기 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였고 이것은 바로 "지루함"으로 연결되었습니다. 실제로 리플레이가 상용화되면서 선수들만의 특색이 거의 사라졌고 대부분이 같은 빌드 같은운영을 하며 예전에비해 재미가 사라진것도 사실이였습니다. "양산화"라고들 많이하셨는데 프로게이머간의 격차가 과거에 비해 현저히 떨어졌다는것이었습니다. 누구나 다 같은 전략을 들고왔기때문에 이런사태가 벌어졌고 결국엔 팬들도 등을돌린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지금도 많은 프로게이머출신 BJ들이 하는말은 거의 끝을 보던시기에는 경기자체가 정말로 재미없었다는 말들도 많이들하는것을 보면 이것은 추측이아닌 거의 사실이라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다시 리그오브레전드로 돌아와서 제가 이렇게 말씀드리는이유는 지금 롤챔스경기를 보면 과거와 비슷하다는것을 말씀드리고싶습니다. 물론 게임자체는 엄청많은 유저들이 즐기고있고 수많은 경기와 수많은 전략이 나오는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 명성은 아마 깨지지않을것이라 생각되지만 티비를 켜서 경기를 보시면 이상하게도 나온챔피언들만 나오고 기발한 전략들은 대부분 나오지않는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선수들의 스타일로인해서 관중들이 많이 환호하기는하지만 거의 대부분 정해져있는 캐릭터 선택때문에 많은팬들이 실망을 하는것도 사실입니다. 물론 경기를 이겨하는 프로게임단의 입장도있지만 아무리 경기력이 훌륭하다해도 거의다 같은 패턴이거나 같은 챔피언들의 싸움이기때문에 솔직히 지금와서는 수준높은팀들이 경기가아닌한 롤챔스경기를 보지않는것도 사실입니다. 물론 대부분은 저의 주관적인 추측이긴하지만 두게임다 정말 사랑하고 즐겨하는 유저로서 안타깝기때문에 이렇게 포스팅해보았는데요 그래도 인기있고 운영잘하는게임이기때문에 향우 몇년간은 그래도 1위는 유지할수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